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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어린이대공원 송진우선생 동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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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下 宋鎭禹先生 一代記

(동상 뒤 병풍석에 각자(刻字)되어 있음)

1910년 나라를 잃은 이래 日帝의 압박에 신음하던 35년간 國內 敵陣 속에서 이 겨레를 이끌고 앞장서서 싸우시던 代表的 民族指導者이며 光復 전후 공산당의 정체를 미리 看破하고 그들의 흉계를 봉쇄하여 오늘날 民主的 삶의 기초를 닦아주신 古下 宋鎭禹선생, 獨立運動家言論人이요 政治家敎育家로서 智勇兼全했던 그 위대한 一生(1890-1945: 潭陽出生)은 겨레를 위한 獨立爭取血鬪이었으며 投獄迫害와 유혹과 모함의 가시밭길이었읍니다.

선생은 젊은 시절에 孫文이 제창한 三民主義의 영향을 받아 정치적 독립을 달성하기 위하여 民族主義로 무장하고 겨레의 자유와 권리를 伸長하기 위하여 民主主義信奉하였으며 백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民生主義追求하였고 이와 동시에 우리 민족의 문화적 독립을 위한 民文主義救國獨立思想的 基礎로 삼아 투쟁하였읍니다.

선생은 어려서 漢學을 수학하고 日本 明治大學 法學部를 졸업한 뒤 1916中央學校 교장으로 취임하여 人材養成에 힘쓰고 널리 民族精神獨立思想을 일깨우면서 기회를 엿보던 중 1차대전 말기에 民族自決主義가 제창됨을 계기로 일대 민족독립운동을 계획하였읍니다. 이때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던 天道敎, 基督敎, 佛敎 各宗團과 학생 기타 국내세력간의 提携를 이룩하고 日本 中國 歐美에서 활동하던 志士들을 연결하여 民族大同의 기틀을 마련하고 ·운동을 일으킴으로써 亡國 十年만에 回天大業의 민족항쟁을 主導하였읍니다.

선생은 이 운동을 계속 확대하고 뒷일을 수습하기 위하여 獨立宣言書署名하지 아니하였으나 곧 구속되어 獄苦를 겪었읍니다.

出獄후에는 仁村金性洙 선생과 함께 東亞日報를 이끌고 이를 항일독립운동의 발판으로 삼아 이 민족에게 씌워진 멍에를 가로멘 채 獨立을 위한 줄기찬 항쟁을 先導하였읍니다. 己未獨立宣言 이후 7년만에 純宗이 돌아가심을 계기로 ·만세운동의 도화선을 만들었고 그로부터 10년후에 다시 베르린 올림픽에서 세계를 제패한 마라톤 선수 孫基禎의 가슴에 달린 日章旗를 지운 채 사진을 게재함으로써 日章旗抹消事件을 일으킨 것 등은 끊임없는 독립투쟁의 一例에 불과합니다. 뿐만 아니라 日帝愚民政策을 쓰려 하자 선생은 여러 해 동안 전국을 순회하며 계몽강연을 하고 民立大學建立의 추진, 文盲退治運動의 전개, 여성지위 向上, 班常打破, 지방색 解消, 스포츠 普及, 유능한 技能人 優良어린이를 찾아서 표창하는 등 우수민족역량의 배양에 힘썼으며 日帝가 백성의 재산을 뺏고 民族資本集成을 방해하자 선생은 物産장려운동을 일으키고 당시 범람했던 日製 물건의 배척운동을 추진하며 貧困打破農工竝行 등 국력배양에 헌신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日帝文化抹殺政策으로 言語, 文化 및 유적 등을 없애려 하자 선생은 새로 연구된 한글맞춤법을 널리 보급하고 新文學을 장려하며 朝鮮의 노래등을 제정하여 한글의 보존과 발전에 주력함으로써 文化民族의 긍지를 높이는 한편 檀君, 世宗大王 忠武公을 모시는 三聖祠建立運動을 펴고 李忠武公유적보존운동을 일으켜 牙山 顯忠祠閑山島 戰蹟重修하며 權慄장군의 紀功祠重建하는 등 민족의 얼을 고취하였읍니다. 또한 日帝民族抹殺政策으로 移民 混血 創氏를 강요할 기미를 보이자 선생은 이에 결연히 대항하고 南北만주 및 中國에서 활약하는 獨立軍에게는 군자금을, 외지에 흩어진 離散同胞들에게는 위문금을 모아 보내고 愛國烈士들의 유가족을 부양하거나 獄苦를 치르는 동지들을 자상하게 뒷바라지 하기가 이루 셀 수 없었읍니다. 특히 日帝가 대륙침공을 위한 韓中離間策으로 萬寶山事件을 일으켰을 때 선생은 저들의 底意를 미리 알아채고 그 허위조작임을 폭로하여 國內 華僑와 수십만 在滿洲동포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전케 했고, 이를 계기로 韓中 兩民族友好臨時政府의 유지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뒷날 한국독립에 도움을 주었읍니다. 선생은 밖으로는 하와이 등지에서 열린 汎太平洋民族會議에 대표로 참석하여 각국의 유력인사와 끊임없이 접촉하고 국제친선에 힘쓰는 동시에 안으로는 미국 카나다 등에서 온 선교사들의 종교 및 교육사업에 대한 日帝의 가혹한 탄압에 맞서서 神社參拜 지시에 불응하고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여 歐美諸國과의 友誼를 두텁게 하였읍니다. 선생의 일생은 자나깨나 民族保全獨立達成 바로 그것이었읍니다. 그러기에 내외동포들은 선생이 이끄는 東亞日報形態 없는 政府로 믿고 의지했으며 선생을 우리 민족의 등불로 믿고 따랐읍니다.

패망을 앞둔 日帝가 제차로 선생에게 여러번 통치권을 맡기려 하자 이를 거절한 다음 光復을 맞자 국내외 국민의 역량을 총집결하기 위하여 國民大會準備會를 조직하여 민족진영의 모체로 삼았고 海外亡命人士들이 귀국하자 還國志士後援會를 결성하여 힘껏 뒷바라지 하였읍니다. 또한 日帝時代 초기부터 국내에 침투해 온 공산주의의 實相을 간파하고 꾸준히 젊은이들을 올바로 啓導해 온 선생은 해방후의 혼란을 틈 타 공산당의 赤化野慾이 노골화되자 汎民族陣營을 통합하여 韓國民主黨을 창당하고 그 대표로서 首席總務에 취임하였으며 信託統治案이 전해지자 반탁운동을 위한 대책 강구에 분망하던 중 19451230일 반민족적 무리의 흉탄에 그 高邁한 일생을 마쳤읍니다.

선생은 제1汎太平洋民族代表者會議에 참석한 후 歸國船上에서 집필하신 <世界大勢朝鮮將來>라는 名論說에서 당시 韓半島의 국제정치적 운명을 정확히 예언한 바 있읍니다. 선생은 歷史進運에 대한 예리한 판단력과 탁월한 識見을 갖춘 분으로서 民族不滅·日帝必亡·獨立必至의 확고한 신념, 굳은 지조, 웅대한 포부와 經世方略, 비범한 통솔력, 불굴의 鬪志와 넘치는 覇氣日本帝國主義 共産主義와 싸우며 암흑시기에 국내에 우뚝서서 이 민족을 수호한 獨也靑靑의 기상이었읍니다. 어느 史家는 말하기를 임진왜란 때에는 無力하나마 政府가 있었지만 日帝침략중에는 그나마도 없는 때에 선생이 이 겨레에게 희망과 신념을 심어주고 이끌어 왔으니 그 공적은 忠武公 이후의 偉業이라고 찬양한 바 있읍니다.

선생은 나라를 근심하되 자기 한몸이나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였고 남에게는 항상 공경하는 자세로 마음껏 즐겁게 대하였으나 다른 한편 衆人을 압도하는 위엄이 있었으며 중요한 결정을 내릴 경우에는 말없이 深思熟考한 뒤에 자기의 주장을 당당히 내세웠읍니다. 인품이 호탕하고 개방적일 뿐만 아니라 感興이 일면 붓을 들어 능란한 솜씨로 漢詩를 짓곤 하였읍니다. 선생이 하와이에 가시는 船上에서 얻은 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읍니다.

南北東西不見洲(사방을 바라보아도 뭍은 안보이는데)

連天水色閑行舟(하늘과 맞닿은 물빛 속에 뱃길만 한가롭네)

安將眼下太平洋(언젠가 눈 아래 태평양 물로)

滌盡人間萬古愁(만고에 쌓인 인간의 근심을 씻어내 볼까)

이제 선생이 가신지 38년만에 그 거룩한 抗日獨立愛國反共遺志를 후세에 전하여 길이 民族師表로 삼고자 이곳에 뜻을 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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